[자바 무료 강의] 자바 복습 노트(목차) - 코드라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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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바 복습 노트(목차)최종수정일 2021-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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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 강의

해당 목차는 강의 커리큘럼 순서와 상관없이 연관된 것끼리 정리되어 있으며 모든 강의 커리큘럼을 마치고 나서 빠르게 복습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의의 순서는 최대한 강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순서를 배치했기 때문에 목차와는 다릅니다.




순서도


1. 순서도


자바를 시작하기 앞서


1. 자바를 설치해보자

2. 자바 코딩하기 위한 에디터를 설치해보자


Hello Codelatte


변수와 메모리


1. 변수란?

2. 변수의 자료형

3. 1 byte의 크기

4. 메모리에는 주소가 존재한다

5. 변수에도 메모리 주소가 존재한다

6. 기본 자료형을 감싸는 Wrapper 클래스


정수와 실수


1. 정수와 실수의 차이

2. 실수를 부동 소수점 방식으로 저장하는 이유

3. float와 double에 저장된 값

4. 부호비트

5. 정수부

6. 음수는 어떻게 만드는 걸까?

7. 실수의 정밀도는 무엇인가?

8. 고정소수점 방식과 부동소수점 방식

9. 부동소수점 방식으로 저장하는법(단정도)

10. 부동소수점 방식으로 저장하는법(배정도)

11. 부동소수점 데이터를 실수로 변경하는 법


상수


1. 리터럴

2. 리터럴은 일시적으로 스택에 저장된다(접미사 L, F의 의미)

3. 리터럴이 변수에 저장 시, 변환 결과 정리

4. 32.123456789F와 32.123456789가 다른 이유

5. 심볼릭 상수


형 변환


1. 형 변환

2. 형 변환 원리


배열


1. 배열

2. 2차원 배열

3. 3차원 배열

4. 배열과 메모리


연산자


1. 기본적인 연산자

2. 다른 자료형끼리 비교 연산자를 사용해도 되는가?

3. 논리 연산자 AND, OR, XOR

4. 조건식과 논리 연산자

5. 연산자 정리표


조건문


1. 조건문

2. If 문

3. switch 문

4. 삼항 연산자


반복문


1. 반복문

2. for 반복문

3. while 반복문

4. do while 반복문

5. foreach 반복문

6. 반복문 내의 break 키워드

7. 반복문 내의 continue 키워드


스코프


1. 스코프


객체


1. 객체란?

2.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객체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3. 클래스

4. 인스턴스

5. 객체, 클래스, 인스턴스 차이

6. 멤버 변수, 인스턴스 변수, 정적 변수

7. 생성자

8. this 키워드

9. 생성자 오버로딩

10. 생성자 오버로딩 시 this(…)

11. 메서드

12. 메서드 오버로딩

13. 객체의 합성

14. 캡슐화(접근 제어 지시자)

15. 상속

16. 상속과 생성자

17. 다형성

18. 오버라이드

19. 추상화

20. 추상 클래스

21. 인터페이스

22. 익명 클래스와 람다


enum


1. enum


제네릭


1. 제네릭

2. 제네릭 디컴파일


패키지


1. 패키지


자바의 메모리 모델


1. 자바의 메모리 모델

2. Call By Value


예외처리


1. 예외처리


Object


1. 모든 클래스는 Object 클래스를 상속 받는다

2. equals 메서드를 재정의하는 규칙


Null


1. Null


String


1. 문자열과 관련된 메서드

2. 같은 문자열인지 어떻게 비교할 수 있을까?(equals)

3. String.format 지시어

4. String 객체와 문자열 상수


스레드


1. 스레드

2. 동기적, 비동기적, 병렬적

3. 비동기적 문제 해결하기(간단)

4. 데몬 스레드(Demon Thread)

5. CPU

6. Core와 프로세스의 관계

7. 하드웨어 스레드, 소프트웨어 스레드

8. Context Switching Cost

9. 스레드와 메모리

10. 임계 구역 문제

11. 동기화(synchronized method, synchronized statement)

12. Object key

13. Monitor

14. Lock-Free 동기화

15. Thread의 Life Cycle

16. Thread Pool


자바 자료구조 라이브러리


1. Collection

2. List<E>

3. ArrayList<E>

4. LinkedLIst<E>

5. Map<Key, Value>

6. HashMap<Key, Value>

7. TreeMap<Key, Value>

8. LinkedHashMap<Key,Value>

9. Set<E>

10. HashSet<E>

11. TreeSet<E>

12. LinkedHashSet<E>

13. Set을 이용한 합집합, 교집합, 차집합, 여집합, 부분집합

14. Stack

15. Que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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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의 순서는 최대한 강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순서를 배치했기 때문에 목차와는 다릅니다.




순서도


1. 순서도


자바를 시작하기 앞서


1. 자바를 설치해보자

2. 자바 코딩하기 위한 에디터를 설치해보자


Hello Codelatte


변수와 메모리


1. 변수란?

2. 변수의 자료형

3. 1 byte의 크기

4. 메모리에는 주소가 존재한다

5. 변수에도 메모리 주소가 존재한다

6. 기본 자료형을 감싸는 Wrapper 클래스


정수와 실수


1. 정수와 실수의 차이

2. 실수를 부동 소수점 방식으로 저장하는 이유

3. float와 double에 저장된 값

4. 부호비트

5. 정수부

6. 음수는 어떻게 만드는 걸까?

7. 실수의 정밀도는 무엇인가?

8. 고정소수점 방식과 부동소수점 방식

9. 부동소수점 방식으로 저장하는법(단정도)

10. 부동소수점 방식으로 저장하는법(배정도)

11. 부동소수점 데이터를 실수로 변경하는 법


상수


1. 리터럴

2. 리터럴은 일시적으로 스택에 저장된다(접미사 L, F의 의미)

3. 리터럴이 변수에 저장 시, 변환 결과 정리

4. 32.123456789F와 32.123456789가 다른 이유

5. 심볼릭 상수


형 변환


1. 형 변환

2. 형 변환 원리


배열


1. 배열

2. 2차원 배열

3. 3차원 배열

4. 배열과 메모리


연산자


1. 기본적인 연산자

2. 다른 자료형끼리 비교 연산자를 사용해도 되는가?

3. 논리 연산자 AND, OR, XOR

4. 조건식과 논리 연산자

5. 연산자 정리표


조건문


1. 조건문

2. If 문

3. switch 문

4. 삼항 연산자


반복문


1. 반복문

2. for 반복문

3. while 반복문

4. do while 반복문

5. foreach 반복문

6. 반복문 내의 break 키워드

7. 반복문 내의 continue 키워드


스코프


1. 스코프


객체


1. 객체란?

2.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객체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3. 클래스

4. 인스턴스

5. 객체, 클래스, 인스턴스 차이

6. 멤버 변수, 인스턴스 변수, 정적 변수

7. 생성자

8. this 키워드

9. 생성자 오버로딩

10. 생성자 오버로딩 시 this(…)

11. 메서드

12. 메서드 오버로딩

13. 객체의 합성

14. 캡슐화(접근 제어 지시자)

15. 상속

16. 상속과 생성자

17. 다형성

18. 오버라이드

19. 추상화

20. 추상 클래스

21. 인터페이스

22. 익명 클래스와 람다


enum


1. enum


제네릭


1. 제네릭

2. 제네릭 디컴파일


패키지


1. 패키지


자바의 메모리 모델


1. 자바의 메모리 모델

2. Call By Value


예외처리


1. 예외처리


Object


1. 모든 클래스는 Object 클래스를 상속 받는다

2. equals 메서드를 재정의하는 규칙


Null


1. Null


String


1. 문자열과 관련된 메서드

2. 같은 문자열인지 어떻게 비교할 수 있을까?(equals)

3. String.format 지시어

4. String 객체와 문자열 상수


스레드


1. 스레드

2. 동기적, 비동기적, 병렬적

3. 비동기적 문제 해결하기(간단)

4. 데몬 스레드(Demon Thread)

5. CPU

6. Core와 프로세스의 관계

7. 하드웨어 스레드, 소프트웨어 스레드

8. Context Switching Cost

9. 스레드와 메모리

10. 임계 구역 문제

11. 동기화(synchronized method, synchronized statement)

12. Object key

13. Monitor

14. Lock-Free 동기화

15. Thread의 Life Cycle

16. Thread Pool


자바 자료구조 라이브러리


1. Collection

2. List<E>

3. ArrayList<E>

4. LinkedLIst<E>

5. Map<Key, Value>

6. HashMap<Key, Value>

7. TreeMap<Key, Value>

8. LinkedHashMap<Key,Value>

9. Set<E>

10. HashSet<E>

11. TreeSet<E>

12. LinkedHashSet<E>

13. Set을 이용한 합집합, 교집합, 차집합, 여집합, 부분집합

14. Stack

15. Que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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