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무료 강의] 프로그래밍이란? - 코드라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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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프로그래밍이란?최종수정일 2021-09-06
아이콘약 3분

프로그래밍이 무엇일까요?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그럼 프로그램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기초를 쌓아봅시다. 다짜고짜 코드 친다고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조급하지 말고 프로그래밍은 천천히 해봅시다.

추가 노트

순서도


순서도
순서도에는 가장 중요한 몇 가지의 도형이 있습니다.

  • 시작 or 끝
  • 초기화 or 준비
  • 판별
  • 처리
  • 입출력
  • 진행 방향


시작 or 끝

순서도를 그릴 때 항상 시작과 끝이 존재해야 하는데요. 모든 프로그램에도 시작과 끝이 존재합니다. 엔트리 포인트 또는 엔드 포인트라고도 불립니다.


초기화 or 준비

준비 또는 초기화입니다. 같은 말이며 해당 순서도를 그릴 때 필요한 값 또는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할 때 사용합니다. 필수적인 것은 아니나, 사용 시 시작 도형 다음에 작성해야 합니다.


판별

판별은 마름모로 truefalse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건문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특정한 조건이 true 일 때와, false 일 때로 반드시 나뉘어야 합니다. true의 위치나 false의 위치가 꼭 고정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판별 도형은 이후에 조건문이나 반복문으로 표현됩니다.


처리

처리는 특정 행위를 뜻하며, 연산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초기화된 값을 변경한다던가 또는 값을 계산하여 변경할 때 사용됩니다.


입출력 도형

입력과 출력은 동시에 할 수 없으며 입력 또는 출력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키보드를 통해 입력을 받거나 모니터를 통해 출력할 내용을 작성합니다. 꼭 입력이 키보드를 뜻하지는 않고 마우스가 될 수도 있고, 카메라 또는 터치장치 등 입력과 관련된 모든 장치들을 통해 입력받을 수 있습니다.

출력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꼭 모니터가 아니라, 스피커 또는 로봇의 기계적인 행동 등 출력과 관련된 모든 장치들을 통해 출력할 수 있습니다.


진행방향

도형과 도형들을 이어주는 화살표입니다. 즉 작업의 진행 방향입니다. 항상 화살표를 통해 한 단계씩 진행해야 하며, 화살표를 건너뛰는 행위는 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나타냅니다.

도전자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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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작 or 끝
  • 초기화 or 준비
  • 판별
  • 처리
  • 입출력
  • 진행 방향


시작 or 끝

순서도를 그릴 때 항상 시작과 끝이 존재해야 하는데요. 모든 프로그램에도 시작과 끝이 존재합니다. 엔트리 포인트 또는 엔드 포인트라고도 불립니다.


초기화 or 준비

준비 또는 초기화입니다. 같은 말이며 해당 순서도를 그릴 때 필요한 값 또는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할 때 사용합니다. 필수적인 것은 아니나, 사용 시 시작 도형 다음에 작성해야 합니다.


판별

판별은 마름모로 truefalse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건문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특정한 조건이 true 일 때와, false 일 때로 반드시 나뉘어야 합니다. true의 위치나 false의 위치가 꼭 고정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판별 도형은 이후에 조건문이나 반복문으로 표현됩니다.


처리

처리는 특정 행위를 뜻하며, 연산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초기화된 값을 변경한다던가 또는 값을 계산하여 변경할 때 사용됩니다.


입출력 도형

입력과 출력은 동시에 할 수 없으며 입력 또는 출력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키보드를 통해 입력을 받거나 모니터를 통해 출력할 내용을 작성합니다. 꼭 입력이 키보드를 뜻하지는 않고 마우스가 될 수도 있고, 카메라 또는 터치장치 등 입력과 관련된 모든 장치들을 통해 입력받을 수 있습니다.

출력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꼭 모니터가 아니라, 스피커 또는 로봇의 기계적인 행동 등 출력과 관련된 모든 장치들을 통해 출력할 수 있습니다.


진행방향

도형과 도형들을 이어주는 화살표입니다. 즉 작업의 진행 방향입니다. 항상 화살표를 통해 한 단계씩 진행해야 하며, 화살표를 건너뛰는 행위는 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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